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라는 완충재가 찢어지거나 뒤로 튀어나와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 통증 없애는 방법 찜질, 운동, 올바른 수면 자세, 스트레칭, 근막 이완 요법 등 5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 통증 없애는 법 5가지
허리디스크가 되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동시에 일어나기도 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나, 장시간 앉아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인한 척추의 변형 등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는 꼭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선택권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이면 수술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있는데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통증이라면 약물 치료와 운동 치료를 병행하며 치료를 할 수 있고, 통증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약물과 주사로 통증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1. 찜질
찜질을 통해 허리디스크에서 흔히 나타나는 허리 통증 및 근긴장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따뜻한 온찜질이 유용합니다. 온찜질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인대나 힘줄과 같은 연결 조직을 부드럽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찜질하는 법
- 자고 일어난 직후 혹은 오전에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온찜질을 합니다.
- 일할 때 통증이 심할 경우, 휴대용 찜질기 혹은 복대 형태로 착용이 가능한 찜질기를 이용하여 일과 중 잠깐씩 찜질을 하도록 합니다.
- 무리한 작업이나 운동 후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일과를 마친 후 혹은 자기 전에 따듯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2. 운동
허리 디스크가 있어도 활동적인 생활을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허리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은 우리 몸에서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엔도르핀은 통증을 덜 느끼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 운동추천
- 걷기
- 일립티컬 머신
- 등받이 있는 자전거
- 수영
3. 올바른 수면자세
허리디스크가 있을 경우, 밤에 잠자는 동안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서 심한 허리 통증이 반복되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자다가 새벽에 허리 통증으로 잠을 깨기도 합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 올바른 수면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면 자세를 바꿔보세요.
- 바로 누워 잘 경우 무릎 아래에 베개나 쿠션을 받혀 다리를 구부리고 잡니다.
- 옆으로 잘 경우, 척추와 골반이 일자를 유지하도록 하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워 다리가 꼬이지 않도록 합니다.
4. 스트레칭
허리 통증 혹은 허리디스크에 유용한 스트레칭 및 운동 방법 중에 맥켄지 방법이 있습니다. 맥켄지 방법에는 여러 가지 응용 방법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엎드린 자세에서 손을 짚으면서 서서히 허리를 뒤로 젖히는 것입니다. 이 자세로 무리 없이 스트레칭하고 익숙하게 운동할 수 있다면, 이후에는 여러가지 응용 방법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합니다.
- 엎드려 팔을 쭉 펴고 일어나기: 엎드려 팔꿈치 데고 일어나기가 익숙해지면 팔꿈치를 데지 않고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며 일어 나주는 자세를 해주면 몸이 훨씬 더 쭉 펴지는 느낌을 받으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허리 쭉 펴고 걷기: 의식적으로 허리를 쭉 펴고 목을 세우고 걸으면 도움이 됩니다. 앉아 있을 때도 구부정한 자세가 아니라 바르게 앉는 게 통증 완화와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5. 근막 이완 요법
허리디스크에서 오는 허리 통증이 근막에서 오는 것은 아니지만, 허리 디스크와 근막 통증이 같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근막을 이완시켜 주면 허리디스크 통증을 줄여주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막을 이완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도수치료나 마사지를 받는 것입니다.
집에서 혼자 가능한 근막 이완 방법
- 마사지볼이나 마사지봉을 사용하여 평상시 허리 통증 부위를 눌러주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곳을 찾습니다.
- 통증이 심해지는 곳 (통증 유발점)을 찾았으면, 그 부위를 1~2분간 지그시 눌러줍니다.
- 같은 방법으로 여러 통증 유발점을 골고루 마사지해줍니다.
위와 같은 근막 이완 요법을 시행할 경우, 처음에는 오히려 일시적으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근막 이완 요법을 시행하고 나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찜질, 운동, 올바른 수면 자세, 스트레칭, 근막 이완 요법 등 5가지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허리디스크의 통증을 완화하고, 디스크의 회복을 돕고, 통증의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이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