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이란 자신에 대한 생각, 감정, 믿음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으면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존감이 낮으면 자신을 비하하고 비난하며, 자신의 결점과 실패에 집착하고 타인의 평가에 의존하게 됩니다.

자존감은 우리의 정신건강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외로움 등의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인간관계, 학업, 직업, 취미 등의 분야에서도 성공과 만족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기서는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방법들은 단기적으로도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더보기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1. 스스로를 인정하고 칭찬하기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스스로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지만, 스스로에게는 비판과 비난만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사랑과 존중을 받을 자격이 있는 특별한 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잘한 일들과 좋은 점들을 인식하고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어야 합니다.

  1.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았다."
  2. "내가 잘하는 것들이 많다."
  3.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많다."
  4. "내가 가진 것들에 감사한다."
  5. "내가 원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

 

2.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존감을 높이는 다른 방법은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은 자존감의 기반이 됩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자신에 대해 만족할 수 없고,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언들을 따라보세요.

 

 

 

 

 



- 영양분이 풍부하고 균형잡힌 음식을 섭취하고, 가공식품과 설탕, 카페인 등은 피하세요. 물도 충분히 마셔서 신체에 수분을 보충하세요.
- 운동은 신체적으로 건강해지는데 도움이 되고, 엔도르핀이라는 행복 호르몬을 분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일주일에 세 번 이상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이 좋습니다.
- 수면은 신체와 정신의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수면 부족은 기분이 나빠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강 문제를 야기합니다.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깊은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세요.
- 스트레스는 자존감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 해소방법
- 호흡이나 명상과 같은 이완 기법을 배우고 실천하세요.
- 취미나 관심사를 찾아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 친구나 가족과 소통하고 지지를 받으세요.
-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세요.

 

3.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자존감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의 약점과 단점에만 집중하고,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자존감을 낮추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독특하고 소중한 개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이 잘하는 것들과 좋아하는 것들을 알고 인정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법
자신의 강점과 장점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세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징들 중에서 긍정적인 것들을 적어보세요. 예, "나는 친절하다", "나는 창의적이다", "나는 운동을 잘한다"

자신의 성취와 성공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세요
지금까지 이룬 것들과 자랑스러운 것들을 적어보세요. 예, "나는 운전 면허증을 따냈다", "나는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나는 친구에게 도움이 되었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발전시키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세요.
잘하는 것들과 좋아하는 것들에 관련된 목표를 세우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세요. 예, "나는 창의적이므로 시나 소설을 써보겠다", "나는 운동을 잘하므로 새로운 스포츠를 배워보겠다", "나는 친절하므로 봉사활동에 참여해보겠다"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 자존감 테스트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 자존감 테스트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 자존감 테스트 사람은 누구나 꽤 괜찮은 사람이기를 바라며, 다른 사람에게 선하고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자존감

realtaky.tistory.com

 

결론

자존감은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존감이 높으면 행복하고 건강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존감이 낮으면 우울하고 불안하며 만족하지 못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스스로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고 발전시키세요. 이렇게 하면 당신은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으며, 자신감과 행복감도 함께 늘어날 것입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특별하고 소중한 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당신 그대로가 아름답고 완벽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삶에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건강정보

 

허리디스크 통증 없애는법 ㅣ 집에서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라는 완충재가 찢어지거나 뒤로 튀어나와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 통증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

vestwin.tistory.com

 

혈액 순환 증진시키는 음식 BEST 5

혈액 순환은 우리 몸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순환 장애는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운동

vestwin.tistory.com

 

☑️ 관련 글